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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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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현장
윤리규범 본문
1. 구성원의 자세

1.1 성실한 업무수행
1) 구성원은 자신의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신의성실의 원칙에 따라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2) 구성원은 업무수행에 지장을 주는 겸직, 겸업, 부업 등을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회사의 업무 관련성 등을 고려하여 회사의 사전승인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1.2 품위유지 및 건전한 기업문화 조성
1) 구성원은 각자의 언행이 회사의 신뢰와 명성에 직결된다는 것을 명심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 구성원은 동료 및 상하간에 성희롱, 사적인 부담을 주는 행위 강요 등 건전한 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일체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되며, 상호 동반자로 인식하고 인격적으로 존중하여 건전한 조직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한다.

1.3 공정한 업무수행
1) 구성원은 공과 사를 엄격히 구분하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따라서 부당하고 불공정한 이익의 향유를 목적으로 이해관계자에게 금품이나 향응 등을 제공하여서는 아니 된다.
2) 구성원은 협력업체 등 이해관계자들로부터 금품, 향응 또는 기타 개인적인 편의 등을 받아서는 아니 되며, 불가피하게 금품을 받은 경우에는 `선물 등의 수수 시 처리기준`에 따라 처리하고, 그 경과를 대표이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 홍보 및 행사기념품
    - 회사 또는 협력업체 등의 로고나 명칭이 표시되어 있으며, 그 가격이 사회통념상 인정되는 수준의 물품
 + 경조금
    - 상부상조의 취지에 따라 수수되는 사회통념상 인정되는 수준의 금품
3) 구성원은 업무와 관련하여 협력업체 등과의 접촉 시 상사에게 보고함을 원칙으로 한다.

1.4 이해상충의 해결
1) 구성원은 회사와 이해상충 행위를 하거나 이해상충 관계를 형성하여서는 아니되며, 이를 위반한 경우에는 대표이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2) 유의하여야 할 이해상충 행위는 다음과 같다. 단, 이는 모든 이해상충의 경우를 열거한 것은 아니므로 실제 상황에서는 구성원들의 엄격한 판단과 적용이 요구된다.
 + 다음은 구성원이 업무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거나 업무 수행에 있어 구성원의 판단이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이해상충이 되는 경우의 예시이다.
    - 구성원이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하여 회사나 협력업체, 경쟁업체와 거래하는 행위
    - 구성원이 회사의 승인 없이 이해관계가 있는 사업체의 직위를 겸임하는 행위
    - 구성원이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하여 협력업체 등과 금전대차, 공동투자, 대출보증, 부동산 또는 동산의 임대차 관계를 맺는 행위
    - 구성원이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하여 협력업체등으로부터 보상을 받는 행위
 + 다음은 구성원이 업무 수행과정에서 취득한 업무상 정보를 이용하여 부당하게 이익을 도모함으로써 이해상충이 되는 경우의 예시이다.
    - 구성원이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하여 회사가 구입 또는 임차하려고 하는 재산이나 유가증권 등을 구매하는 행위
    - 회사정보를 이용한 사적 조언 등의 기회에 협력업체로부터 본인 또는 제3자의 고용, 취업 추천 등을 보장받는 행위
 + 구성원은 가족 및 친인척이 회사나 협력업체와 거래하는 경우 이를 대표이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1.5 회사 자산 및 정보의 보호와 적절한 사용
1) 구성원은 회사의 자산을 승인 없이 개인적인 이익을 위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양도 또는 대여하여서는 아니 된다.
2) 구성원은 회사의 예산을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지 않으며, 회사가 정한 목적과 기준에 적합하게 효율적으로 사용하여야 한다.
3) 구성원은 PC, 인터넷, 전자메일, 전화/팩스 등을 개인적인 용도로 과도하게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4) 구성원은 회사의 특허권, 영업권, 상표권, 저작권, 기타 자산가치가 존재하는 정보 등의 지적재산권을 적극적으로 보호하여야 한다.
5) 구성원은 사업정보 및 기술정보를 포함한 회사의 정보자산을 회사가 정한 보안관리기준에 따라 엄격히 관리하여야 한다.

2. 고객에 대한 책임

2.1 고객중심 경영
1) 회사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한다.
2) 회사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며, 고객의 정당한 요구와 합리적인 제안을 존중하고 회사의 경영활동에 적극 반영한다.

2.2 고객정보 보호
1) 회사는 고객정보보호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고객정보 보호를 위한 업무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점검/개선하며, 최적의 보안 시스템 및 고객정보관리자 운영 등 고객정보 보호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2) 회사는 고객의 동의가 있거나 법률상 허용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고객정보를 제공받은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는다.

2.3 고객가치 제고
1) 회사는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고객이 기대하는 품질수준 유지, 안심하고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이용환경 조성 등 고객가치의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

3. 구성원에 대한 책임

3.1 인간위주의 경영
1) 회사는 구성원의 인격을 존중하고 역량과 성과에 따라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대우한다.
2) 회사는 구성원이 자발적이고 의욕적으로 두뇌활용을 극대화 할 수있도록 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
3) 회사는 구성원의 자기개발 활동을 지원하고 업무수행에 필요한 학습기회를 적극 제공한다.

3.2 구성원의 안전과 행복
1) 회사는 구성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한 제도를 정비하고 관련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2) 회사는 구성원이 상호신뢰와 자긍심을 바탕으로 도전정신과 창의성을 발현하여 동료와 더불어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4. 주주에 대한 책임

4.1 기업가치 제고
1) 회사는 끊임없이 혁신을 통한 효율적인 기업경영으로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며, 그 성과를 주주와 함께 공유한다.

4.2 주주권익 보호
1) 회사는 이사회 중심의 투명경영을 실천하며, 주주의 정당한 요구 및 제안을 존중한다.
2) 회사는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원칙 및 관련 법규, 사규에 따라 회계정보를 정확하게 기록하고 유지하여야 한다.
3) 회사의 모든 경영정보는 관련 사실 또는 거래 내역을 정확히 반영하여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한다.

5. Business Partner와의 관계

5.1 공정한 거래 및 상생경영
1) 회사는 협력회사에 대해 공정한 거래 기회를 부여하고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부당행위를 하지 않으며, 상호이익과 공동발전을 추구한다.
2) 구성원은 공정거래 관련 법규 위반으로 해석될 가능성이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공정거래 또는 법무 담당부서와 사전에 충분한 협의를 거쳐 처리하여야 하며 자의적인 해석에 따라 의사결정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6. 사회에 대한 책임

6.1 건전한 문화 창달
1) 회사는 지속적인 기술 혁신 및 사업의 고도화 등을 통해 편리하고 풍요로운 세상을 구현함으로써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인류의 행복에 공헌한다.
2) 회사는 사업을 영위하는 지역의 제반 법규와 사회규범을 준수하고 지역사회의 전통과 문화를 존중한다.

6.2 인간의 존엄성 존중
1) 회사는 사업 지역에서 고객, 구성원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 대해 인종/종교/성/장애 등을 이유로 한 불합리한 차별을 하지 않는다.
2) 회사는 사업 지역에서의 미성년자 보호, 고객 프라이버시 보호 등 기본적 인권을 보호한다.

6.3 환경친화적 경영
1) 회사는 환경보호 관련 국제기준 및 관련 법령, 내부규정 등을 준수하고, 환경친화적 경영을 실천한다.

6.4 사회공헌 활동
1) 회사는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사회전체가 행복해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6.5 정치적 중립성 유지
1) 회사는 개인의 참정권과 정치적 의사표현을 존중하고 회사의 자금, 인력, 시설 등을 정치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일체의 정치활동을 인정하지 아니한다.
2) 회사는 대정부 관련 부적절한 거래를 지양하고 각국의 관련 법규를 준수한다.

7. 윤리규범의 적용

7.1 적용 대상 및 준수의무
1) 본 윤리규범은 회사와 회사의 모든 구성원을 대상으로 하며, 모든 구성원은 본 윤리규범의 준수/서약 의무가 있다.
2) 본 윤리규범을 위반한 경우에는 사규에 따라 조치한다.

7.2 위반행위의 보고 및 제보자 보호
1) 본 윤리규범의 위반사항을 알게 된 구성원은 이를 조직의 리더나 대표이사에게 보고 또는 제보하여 조속히 해결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해당 행위로부터 회사와 구성원을 적극적으로 보호하여야 한다.
2) 구성원은 정당한 제보 행위와 관련하여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는다.

7.3 윤리규범 실천지침 및 윤리행동준칙 운영
1) 윤리경영 담당 임원은 본 윤리규범의 시행과 관련하여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윤리규범 실천지침`을 제정/시행할 수 있다.
2) 윤리경영 담당 임원은 해당 사업부문의 부문장과의 협의를 통해 업무특성을 고려한 `윤리행동준칙`의 수립/시행을 권고할 수 있다.

부칙

1. 시행일
본 윤리규범은 2011년 1월 01일부로 시행한다.